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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플랫폼이란?

by s2econd.blue 2023. 6. 24.

Online to Offline의 줄임말

O2O(Online to Offline)는 온라인(Online) 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되어 온/오프라인을 상호연계 하여 신규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거나 사업, 서비스 영역의 확장, 고객관리 및 마케팅 효율성을 강화하는 비즈니스 전략이다.

순수 온라인을 기반한 사업자의 경우 충성도 있는 회원DB 와 플랫폼(Platform)을 활용하여 신규로 오프라인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거나 오프라인 사업자와 제휴를 통하여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이다.
오프라인 기반의 사업자의 경우 기 구축된 오프라인 인프라를 활용하여 모바일을 활용한 신규사업에 진출하거나, 온라인 사업자의 인프라 와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확보 및 마케팅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구분 주요전개 전략 사례
온라인 기업 - 회원DB 및 온라인플랫폼 활용
- 오프라인 사업확장 및 시장 확대 전략
다음 카카오, 배달의 민족
오프라인 기업 - 오프라인 인프라 및 매장 활용
- 모바일 신규사업 진출 및 마케팅 강화
롯데 백화점, 아모레 퍼시픽 등

온오프라인의 유기적 연결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O2O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온오프라인의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하고 있다.
O2O가 온라인 과 오프라인을 상호연계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이러한 연계의 핵심은 모바일(Mobile)이다. 기존 '클릭 앤 모타르' 및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모델이 PC를 기반하고 있다면 O2O는 모바일을 기반한 비즈니스 및 마케팅 역량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2. 온오프라인이 네트워크로 항시 연결되어 있다.
온오프라인이 상호유기적 연결을 위해서는 네트워크 항시 연결되어 있어야 가능하다.
모바일로 항시 연결되어 있는 고객들에게 끊김없는(Seamless)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연결이 필수이다.

3. 온오프라인의 연계 및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
기존 온오프라인연계 방식이 온라인 및 오프라인이 각각 개별적으로 독립되어 진행된 방식이라면 O2O는 온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즉 온라인에서 제공 받았던 혜택을 오프라인에서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클릭 앤 모타르와 O2O의 차이점

구분 클릭 앤 모타르 O2O
플랫폼 기반 PC기반 플랫폼 모바일 기반 플랫폼
네트워크 연결 제한적 연결 실시간 연결
서비스 및 마케팅 독립적 서비스 및 마케팅 지원 유기적 연계 서비스 및 마케팅 지원

출처: Digital Transformation, O2O특징과 온라이 및 오프라인 기업의 O2O 접근 전략, t.ly/YzTK


좁은 의미로는 유통 관점상 온라인에서 소비자를 모아 오프라인의 판매처로 연결해준다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넓은 의미로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실제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활동(액티비티)을 일으키는 일종의 비즈니스의 통칭

주로 리테일 분야에서 크게 활용되기 시작되었으며 쉽게 볼 수 있는 사례가 쇼핑 분야로 유통마케팅 분야.

이 두 분야를 필두로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개인들의 인터넷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이후 산업 전반에서
O2O가 가진 활용가치와 실제 활용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O2O 플랫폼의 가치와 효과는?

우선 온라인에서 홍보하는 것은 기존의 오프라인 홍보 방식보다 전달 범위는 훨씬 넓지만, 비용은 훨씬 저렴하고

오프라인에서는 온라인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경험을 소비자가 가까이서 직접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소비로 연결되는 것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

그래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연결하고자 하는 시도를 통해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윈윈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상의 잠재 고객이 오프라인으로 옮겨오는 과정에서 생기는 추가적인 경험과 기회 역시 기대되는 효과 중 하나이다.

일례로 교보문고의 바로드림 서비스를 생각해보자. 책은 온라인으로 고르지만 실제 수령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뤄지므로 소비자의 이동 과정이 생기게 된다.

그러면 그 과정에서 점심을 먹어야 한다든지 하다못해 기름을 넣어야 한다든지 등의 소비자가 다른 필요를 채워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 쉬우며, 판매자의 경우에는 매장 안에 최신 휴대폰을 전시해 둔다든지 등의 새로운 홍보의 기회를 만들 수 있게 된다.

한편, 공급자 측에서 볼 때 온라인에서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된 소비자들의 꼼꼼한 비교로 재화와 서비스의 경쟁력을 크게 높여야 하거나, 정보 편차로 요구할 수 있는 추가 비용 취득의 기회가 사라질 수 있지만 적어도 편의 제공으로 경쟁사에게 소비자를 뺏기지 않고 묶어둘 수 있게 된다.

출처: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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